굼벵이란?

굼벵이란
형태 굼벵이는 몸빛깔은 황갈색 또는 흑갈색이다 띠고 있으며, 몸은 누에와 비슷하나 몸길이가 짧고 성인 손가락 2마디 정도에 두꺼운 통 모양이며, 배끝은 C자 모양이다. 머리는 단단한 반구 모양을 하고 있으며 피부는 얇으며 몸은 연하고 우윳빛을 띤다. 다리는 3쌍으로 대개 짧고 몸의 앞쪽에 있다. 3령의 두폭은 4.3~4.5mm 이고 몸길이는 25~37mm 이며, 몸은 유백색이고, 전체에 황색의 짧은 털들이 밀생하였다. 몸의 크기에 비해 머리크기가 작고, 다리가 발달되지 않아 이동할때는 등을 이용해서 이동한다.
서식지 초가집의 썩은 이엉 속이나 흙 속, 농작물을 비롯한 각종 식물의 뿌리 근처,낙엽, 건초더미, 퇴비 유기물이 풍부한 부식성 토양에서 서식한다고 합니다..
약재활용 약용굼벵이는 흰점박이꽃무지의 유충만 사용되며,특히 두업속에서 자란 굼벵이는 독성이 있어 복용을 하지않고, 외상약으로만 쓰인다고 합니다. 복용되는 굼벵이는 독성이 없이 자란것으로 가공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복용방법 생체, 분말, 또는 환으로 만들어 먹는다.
대상증상 간에서 비롯되는 질병 즉, 간암, 간경화, 간염, 누적된 피로의 해소 등을 포함하여 월경불순, 시력감퇴, 백내장, 금창, 산후풍, 악성종기, 구내염, 파상풍 중풍 등의 성인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